생계형 리뷰

보쌈과 함께할 필수 반찬과 어느 냄비에 익혀야 더 맛이 나는가?

억으로 2023. 7. 8. 15:36
728x90
반응형
SMALL

 

지난 염지를 끝내고 드디어 보쌈을 삶아야 하는 시간이 왔다.! 염지레시피가 궁금하면 여기로

 
지난번 염지를 해야하는 부분은 이곳으로!

보쌈염지 레시피 그리고 재료들

보쌈의 유래보쌈은 대표적인 한식 요리 중 하나로, 돼지고기를 삶아서 먹는 음식입니다. 보쌈의 유래에 대해 여러 가설이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고려 시대에 돌아간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고려

rawchicken.tistory.com

약 20시간 염지된 오겹살

 내가했던 무수분 보쌈

[리뷰] 운틴가마 무수분 수육 무쇠솥수육 - https://rawchicken.tistory.com/m/139


무쇠팬 vs 스테인레스팬

과연 어디에서 하는게 더 맛날까?!
보쌈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꼭 필요한 반찬과, 어디에 삼겹살을 어떻게 삶아야 하는가? 항상 이게 고민이었다!. 그래서 이번에는 무쇠솥과 스테인레스 냄비를 준비하였다. 무쇠 솥은 스켑슐트! 그리고 스테인레스 제품은 퀸센스 ! 스텐 vs 무쇠 로 대결을 해보았다. 지난번에는 주로 무쇠(스켑슐트)로 해봤는데, 어느순간 쇠맛?이 나는게 좀 느껴졌다. 이건 분명 무쇠의 성분에서 나오는 맛일듯.! 이건 시즈닝과 상관없이 발생하는 현상으로 이해된다. 그래서 스테인레스 에는 스팀받침대를 까로 아래에 양파를 깔아주었다. 

보쌈을 이렇게 각각 해보았다!

 

보쌈 삶는 시간

영상이나 레시피는 30-40분 정도로 하는데 약불이면 더 오래 걸릴수가 있다. 그래서 나는 여유롭게 60분을 추천한다. 
참고로 지피티가 알려주는 보쌈 시간은 좀 더 걸리게 알려주는데... 이유가 그럴싸 하다. ㅋ

보쌈을 삶는 시간은 보통 2시간부터 2시간 30분 정도 소요됩니다. 이 시간은 고기가 완전히 익어 부드러워지는데 필요한 시간입니다. 보쌈을 삶는 동안 고기 안에 있는 기름과 지방이 녹아내려 부드럽고 촉촉한 식감을 만들어줍니다. 또한 삶는 과정에서 보쌈 근육 안에 있는 단백질이 분해되면서 부드러운 텍스처를 얻을 수 있습니다. 물론 삶는 시간을 너무 오래하면 고기가 지나치게 부드러워져서 풍미가 줄어들 수 있으므로 적정한 시간을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2시간부터 2시간 30분 정도의 시간을 삶는 이유는 고기의 크기와 두께에 따라 다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뚜껑 덥고 시작!

 

보쌈 완성

무쇠와 스테인레스에서 삶은 보쌈을 보니, 색상이 확연히 차이가 나오 맛도 염지가 된 소스가 그대로 담겨 삼겨진 보쌈과 스팀의 증기로 삶겨진 보쌈은 색상이 조금 달랐다. 하지만 스테인레스에서 삶겨진 보쌈은 특수 육수를 조금씩 부어주어서 바닥이 타는걸로 인한 탄내가 고기에 스며드는것을 방지 하였다. 여기에서 차이점은 무쇠는 육수에서 약간의 쇠맛이 났고, 스텐은 그렇지 않았다. 오히려 맛이 좋았다. 그래서 무쇠에 완성된 녀석들은 간이 좀더 베어 있어 그냥 썰어 내었다.

무쇠솥에 삶듯이 찌듯이

 

보쌈 스테인레스에서 완벽하게 하는 방법

양에 따라 다르지만 최대한 두꺼운 스테인레스 팬을 추천하고, 304 소재는 필수다. (316이면 더 최고일듯) 사진처럼 아래  스티머를 깔지말고, 하나 좋은것 구매해놓으면 평생 쓰기에, 나는 다음에는 대한민국에서 만들고 있는 셰프윈 제품을 살까 고민중이다. 

  1. 양파를 바닥에 깔아주고,
  2. 스티머를 올려준다(좋은 팬은 세트가 있다.)
  3. 고기를 올려주고 양파 대파를 올려준다
  4. 여기서 중요한데 나는 참치액과 미림을 섞어서 바닥에 뿌려주었다. (비율은 참치액이 고농축이기에 1:5 정도)
  5. 바닥에 양파가 깔려 있기에 센불에는 탈수가 있기에 불조절 주의 해야 한다.
스테인레스 웍으로 스팀을 이용하여 쪄보기

이번에 사용한 스테인레스 팬은 나쁘지 않았다.

퀸센스 샤이니 통5중 스텐 궁중팬

COUPANG

www.coupang.com

 
밥을 해주고

쌀을 씻고 밥을 해주었다

 
먼저 완성된 무쇠솥에 있는 수육을 썰어주었다. 반응이 아주 좋았다. 바닥의 접시는 운틴그리들 접시로, 바로 구으려고 했으나 그냥 온접시 용도로 사용함.

 

육수를 이용한 겉바속촉 방법

두번째는 남은 육수를 가지고 구워주었다, 아래에 녹아나온 기름과 이미 염지된 육수가 향이 너무 좋아서 스테인레스 팬에서 만들어진 보쌈을 구우면서 썰어주면 끝!, 육수에도 맛의 차이가 확실이 났다. 스테인레스 팬에는 추가된 참치액과 양파 그리고 미림이 육수를 기가막히게 만들어 주어서 나중에 남은 육수를 볶음밥 할때 사용하기도 좋았다.

좌측 무쇠 육수 / 우측 스텐팬 육수

이제 곳 사게될 셰프윈 파티웍과 스티머 세트 추천 팬은 여기로

쉐프윈 316 스텐 통5중 파티웍 + 스티머 세트

COUPANG

www.coupang.com

겉면을 먼저 구워주는 중
이렇게 구워 주며 끝
겉바속촉이 될 녀석
육수가 뿌려지고 구워지면 더 색이 진해진다!!
겉바속촉 굽는 영상

 

보쌈과 함께 먹기좋은 반찬(필수)

1. 보쌈김치: 보쌈김치는 보쌈과 함께 즐겨먹는 전통적인 반찬입니다. 보쌈김치는 깨끗한 배추를 이용하여 만들어지며, 고춧가루, 식초, 간장, 마늘, 생강 등을 사용하여 시원하고 매콤한 맛을 내는 특별한 양념으로 무쌈에 싸서 함께 먹습니다. 보쌈김치는 보쌈과의 조화를 이루며, 고기의 기름진 맛을 깔끔하게 잡아주고 식사를 더욱 풍미롭게 만들어줍니다.
2. 마늘 소스: 마늘 소스는 보쌈과 함께 먹을 때 고기의 맛과 풍미를 강조해주는 양념 중 하나입니다. 이 소스는 다양한 재료로 만들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다진 마늘, 고추장, 고춧가루, 설탕, 식초, 간장 등을 혼합하여 만듭니다. 마늘 소스는 보쌈에 곁들여 먹을 때 고기의 풍미를 좀 더 돋보이게 해주며, 강한 풍미와 짭쪼름한 맛을 더해줍니다.

 

종가 보쌈김치

지난번 먹어본 남자마늘보쌈에 실망한 나는 직접 보쌈을 오랜만에 삶아 보기로 했고, 보쌈김치는 아주 중요한 밑반찬으로, 보쌈을 제대로 먹기 위해선 필수다!! 그중에 쿠팡 프레시로 김치장인들이 계시는 종가 제품을 선택하였다. 김치공방을 통해 만들어진 제품이 얼마나 맛날지 기대가 되었다.!

바로만들어 신선하고, 나만의 특별김치까지 선택할수 있는 다양한 제품이 있었다.! 제조연월일이 명확하게 기재 되어 있었고, 소비기한은 냉장보관기준 30일로 되어 있었다. 김치의 색상이 기가막힌... 붉은 색으로 버무려진 맛이 기가막혔다. 이렇게 맛난 김치를 만들수가 있는지..1kg 기준, 절임배추를 이용한 국산 제품, 모든 재료가 국산이었다.! 강원도에서 만들어진 김치가 쿠팡 창고로 보내고 바로 배송이 되는것 같다.! 맛이 최고다!

종가 바로 만들어 신선한 맛있는 별미 보쌈김치  1kg, 1개

COUPANG

www.coupang.com

이렇게 한덩이가 들어있는 김치공방 종가 김치 추천!
종가 보쌈김치 단면!

정말 맛나게 먹었는데 막상 식탁 사진이 없는 아이러니함 ㅋ


종가김치는 여기로

종가 바로 만들어 신선한 맛있는 별미 보쌈김치  1kg, 1개

COUPANG

www.coupang.com

 
스테인레스 세프윈은 여기로

쉐프윈 316 멀티웍 24cm

COUPANG

www.coupang.com

 
 


반응형
LIST